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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의 역사(119의 2)

2010.05.22 14:20

김유동 조회 수:2470

 

       아슈케나지의 경우 1875년 합스부르크가의 오스트리아서 세금을 거두기 위해 성을 강요. 부자는 로젠(장미), 골드(금), 존넨(햇빛) 등이 든 성을 샀는데, Rosenthal(장미 골짜기), Lilienthal(백합 골자기), Hofmansthal(농장주 골짜기), Goldstein(황금석) 등이 그것이다. 중산층은 아이젠(철), 호프만(농장주) 등, 빈민은 슈무츠(쓰레기), 에젤코프(나귀 대가리), 카날게르프(시궁창 냄새), 아르멘프로인트(빈민의 벗), 볼게니히트(돈 꾸지 마라), 갈겐슈트리크(교수형 밧줄) 등의 성을 돈을 내고 샀다.


        로젠(장미)-, 블루멘(꽃)-, 골드(금)-, 질버(은)-, -하임(집), -슈타인(돌), -베르크(도시) 등이 성에 들어 있으면, 거의 유대인이다. 우리가 잘 아는 Rothchild(붉은 방패), Strauss(타조, 깃장식), Poe(공작) 등도 이런 산물이다.


    *성을 쓰기 전에는 ‘~의 아들’의 뜻인 bar, ben, bin 등을 쓰거나, 출신지를 써서 ‘막달라 마리아’, ‘가룟 유다(Iscariot Judas)’ 등으로 구별. Iscariot는 ‘man of Kerioth(지명)’이므로 ‘이스카리옷’보다는 ‘카리옷(가룟)’이 제대로 된 번역. →‘바르’ 항목 참고


    *옛날, 첫 아들은 사제로서 하느님에게 바쳐야 했는데, 그 의무에서 해방되기 위해 생후 1 개월 된 아기를 위해 ‘피드욘 하 벤’ 의식을 올린다. 그러나 부모 중 Cohen(아론의 자손)과 Levy(레위) 성을 가진 가계는 사제직 가문이므로 제외된다. 코헨은 이혼자와 결혼할 수 없고, 육친을 매장할 때 외에는 묘지 출입을 못 한다. Cohn, Kahn, Cahan, Cagan은 코헨에서 나온 성이며, 레비에서는  Halevi라는 성이 나왔다.


    *중병이 들었을 때, 이름(성이 아님)을 바꾸기도 하는데. 탈무드에 따라서, 남자는 하임 Heim, 여자는 그 여성형 하야 Hajah(둘 모두 ‘생명’)로 고치기도 한다. 유대교로 개종한 남자에게는 시조인 이브라힘(아브라함), 여자에게는 ‘사라’라는 이름이 주어진다.


성경(聖經, Bible) : 하느님이 선택하신 종들에게 말씀하신 언어의 재생. 하느님의 감동으로 된 책. 구원을 위한 지침서. 하느님의 말씀으로 절대적인 권위를 지닌 거룩한 책. 유일한 신앙의 근거. 개신교에서는 신구약을 가리키지만, 유대교에서는 구약만을 가리킨다. *기원 전 10 세기경부터, 항해술에 뛰어난 페니키아인들은 레바논을 거점으로, 지중해   연안에서 위세를 떨쳤다. 이 무역 중심지가 Bublos(또는 Byblos)라는 항구도시로, 이   집트에서 papyrus를 수입하는 중심지였다. papyrus→Bublos→Bible, bible은 원래     ‘책’이라는 뜻이었다. 지금도 Bibliology는 ‘성서학’이라는 뜻도 되지만, 도서학, 서지학   으로 흔히 쓰인다. ‘정경’, ‘외경’, ‘위경’, ‘사본’도 참조.


    *13C Stephen Langton이 Vulgata 성서로 장(章) 구분을 시작, 1448년 R. Nathan      이 구약을, 1551년 프랑스의 Stephanus-Robert Estienne가 신약을 절로 구분했으며,   1560년에 William Whitingham이 구약과 외경까지 절 구분을 끝냄. 장은 구약 929    장, 신약 260 장, 절은 구약 23214절, 신약 7959 절.


성서 비평학에서 : 흔히 모세 5경은 모세가 쓴 것으로 알고 있지만, 학자들의 연구 결과  여러 저자의 것을 편집한 것이라는 결론이 내려졌다. 프랑스 의사 Astric(1684~1766)은 구약은 ‘야훼 자료’와 ‘엘로힘 자료’를 사용했다고 했다. 후에 H. Hupfeld(1853)와 J. W. Colenso(1862)는 엘로힘 문서를 고(古)엘로힘 문서(P=Priestly Document)와 신엘로힘 문서(E)로 구분하고, 야훼 문서(J)와 신명기 문서(D=Deuteronomic Document)의 4 문서설을 내놓았다. 이 4 자료를 머리글자를 차례로 써서 JEDP라고 한다.


셰게츠(Shegetz, 복수는 Shegetzim) : 이방 남성, 율법을 지키지 않는 유대 남성. 여성의 경우는 ‘식사(Shiksa)’.


셰마(Shema) : 나날의 예배 때 부르는 유대인의 신앙 고백(신명기 6장 4~9절).


셰미니 아체레스(Shemini Atzereth) : 주로 추도 예배와 기우제를 드리는 축제. Sukkoth 8일째에 해당.


셰올(Sheol) : 음부(陰府), 황천, 지옥. Hell. Hades(이는 그리스어, 신약 근대어역에 사용).


셰이틀(Sheitel, Sheitl) : 정통파 유대 기혼 여성이 쓰는 가발. 남편 이외의 남성에게 머리를 보여 주는 것을 금하는 라비의 교의 때문.


셰켈(Shekel, 복수는 Shekels, Shekeilm) : 1셰켈은 14 그램. 셰켈 은화(무게가 1 셰켈). 1980년부터 통화 단위가 ‘파운드’에서 ‘셰켈(IS=Israeli shekel(s))’로 바뀜. 1 IS=100 Agorot(단수형은 Agora. Agora의 뜻은 a small coin).


셰키나(Shekhina[h]) : 신의 자리(mercy seat)에 나타난 야훼의 모습. 후광. 이 세상의 신의 편재(遍在).


셰히타(Shehitah) : 유자격자가 라비 율법에 따라 하는 식육 동물의 도축.


쇼파르(Shofar, 복수는 Shofars, 혹은 Shofroth) : 숫양의 뿔로 만든 유대의 예배용 뿔피리. 탈무드에는 쇼파르를 만드는 재질, 연주를 위해 수리하는 정도, 사용되는 기회와 방법이 규정되어 있다. 오늘날에는 엘룰월, 새해, 속죄의 날 등에 사용된다. 새해에는 예배 때 3 번, 모임을 알리고, 회개를 알리고, 신의 찬미를 위해 분다. 속죄일 예배 마지막에 한 번, 하느님이 이스라엘인의 죄를 용서한 상징으로 분다. 여호수아서에서 여리고성을 무너뜨릴 때 분 것도 이 쇼파르다. 소파르는 Yobhel(숫양)의 뿔이라는 뜻인데, 이 ‘뿔’ 자체를 Yobhel로도 사용하는 바람에, Yobhel이 변해서 Jubilee(희년)이란 말이 생겼다.


      *민 10:2, 8~12와 계시록에 나오는 악기는 투바 계통의 나팔로 신의 권위를 나타냄.


쇼헤트(Shohet, 복수는 Shohets, 혹은 Shohetim) : 종교 의식용, 혹은 식육 도축 유자격자.


수전절(修殿節)→하누카


수정주의자(Revisionist) : 보틴스키(Jabotinsky)가 이끈 시오니스트로부터의 일탈에 동조한 자들.


수카(Sukkah) : 초막. 숙곳(다음 항목) 때 식당과 주거용으로 쓰는 가건물. 나뭇가지와 잎으로 지붕을 임.


숙곳(Sukkot[h], Succoth 출 12:37 등) : 초막절. 출애굽 후의 유대 조상들의 광야 방랑을 기념하고 수확에 대한 감사를 하는 축제날. Tishri월(9~10월) 15일부터 1 주간. 이 끝날이 유대 교회력의 끝. Feast of Tabernacle. 원래의 뜻은  ‘이동 신전’.


슈노레르(Schnorrer) : 전문적인 걸인. Yiddish어(고지 독일어와 히브리어 슬라브계 언어가 섞인 것으로 히브리어로 기록)인데, 러시아, 유럽 중부, 영미 유대인들이 쓰는 말.


슈테틀(Shtetl, 복수는 Shtetlach) : 동유럽의 유대인 촌락 공동체.


슐로심(Shloshim) : 죽은 지 30 일간의 상복 기간. 원래의 뜻은 30.


슐한 아루크(Shul[c]han Aruk) : 탈무드 학자 Joseph Caro(1488~1575)가 편찬한 유대교 율법 및 관습 등. 원뜻은 ‘가지런히 차려진 테이블 세트’. 이 주석서가 ‘Mappah’다.


스파라디(Sepharadi, 복수는 Sepharadim) : 스페인, 포르투갈계 유대인. 이에 대하는 북방계인 Ashkenazim보다 피부색이 거무튀튀하다. 아슈케나지와 대를 이루는 말. 오바댜 1:20에 나오는 스바랏(Sepharad)도 이것.


시나고그(Synagogue, 혹은 Synagog) : 유대교 회당. 바벨론 포로기 이후 신전 예배를 할 수 없게 되자, 성전의 일부 기능까기 겸하면서 예배의식, 기도, 교육훈련 장소로 쓰이 며, 1세기 이후의 유대교는 회당을 중심으로 존속해 왔다. 중세까지 회당에서 하루 세 번 아침―점심―저녁 예배와 주 1회 안식일 예배, 그리고 종교적 절기마다 특별 의식을 올려 왔다. 출구 맞은편 한쪽 끝에는 율법서와 예언서 두루마리를 담은 하나의 ‘언약궤’가 놓여 있다. 남자와 여자는 서로 다른 구역에 앉도록 배치되어 있다. ‘미냔’도 참조.


    *이스라엘의 집회에는 Eda(h)와 Kahal이 있었는데, 흔히 Eda(h)는 시나고그, Kahal은 에클레시아(교회)로 번역되어 있다.


시나르(Shinar) : 고대 바빌로니아의 평야. 수메르 남부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하류로 여겨지는데, 창 10:2,10, 사 11:11 등에는 ‘시날’로 표기.


시두르(Siddur, 복수는 Siddurim) : 안식일과 평일의 예배용 기도책.


시마스 토라(Simath Torah)→율법 감사절


시바(Shibah) : 상중(喪中)의 기간. 죽은 자의 친족이 장례를 치른 후 7일간. ←sibha=7


시온(Zion) : ①예루살렘 남동쪽 언덕. 다윗과 그 자손이 왕궁과 신전을 세워 정치적 중심으로 삼았다. ②유대주의의 상징으로서의 유대 민족의 고국 이스라엘 땅. ←Siyyon=hill


시우르(Shiur, 복수는 Shiurim) : 탈무드를 공부하기 위한 모임.


식사(Shiksa 혹은 Shikse) : 이방 여인. 율법을 지키지 않는 유대 여성. 남성은 ‘셰게츠’.


신벳(Shin Bet[h]) : 이스라엘의 방첩 기관. ←serut(service) + bitahon(security)으로서 그 머리 글자 S와 B를 히브리어식으로 읽은 것.


심하스 토라(Simhath Torah)→율법 감사절


아가다(Aggadah, 복수는 Aggadoth) : 탈무드 미드라슈의 비율법적인 부분으로서, 설화, 민화, 전설, 설교 등인데, halakha에 대(對)하는 말. Haggadah, Aggadatah라고도.


아도나이(Adonai, 히 adhonay←adhon=Lord+ai 또는 ay) : My Lord. 하느님의 이름을 감히 부를 수 없어서, 그 대신에 쓰던 말. 구약성서에서는 보통 the Lord로 번역.


아람(Aram) : 고대 Syria의 한 지방, 이 곳 성서 이름도 Aram이다. 여기서 쓰인 언어가 Aramaic인데, 이것이 바빌론에서 귀환한 유대인, 페르시아 등으로 널리 퍼졌다. 아람어는 BC 9세기부터 수세기 동안 동방 세계의 통상을 위한 lingua franca로 쓰였다. 예수님과 그 제자들도 일상 아람어를 많이 사용했다고. 아람 알파벳에서 아라비아 문자와 히브리 문자가 태어나고, 아람 문자의 영향은 다시 인도에까지 파급해서, 공용어인 힌디어를 기록하는 ‘데바나가리(Devanagari)’를 비롯, 벵골, 타미르, 신할라(Sinhalese) 등 주변의 여러 언어의 표기를 발달시켰다. 창 31:47, 렘 10:11, 스 4:8~6:18, 7:12~26, 단 2:4~7:28은 아람어. 신약은 그리스어(Koine어 : 아테네를 중심으로 한 Attica어로, 당시의 표준 그리스어)로 기록되어 있지만,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아바’, ‘마라나 타’ 등은 아람어.


아멘(Amen) : 기독교인이 기도 후에 외치는 말로서 ‘So be it’의 뜻이다. 히브리어의 원뜻은 certainly, truth로서 ‘그렇다’, ‘옳소’(민 5:22, 대상 16:36).


    *이집트에서는 Thebes의 양의 머리를 가진 다산과 생명의 신 이름. 후에는 태양신 Ra와 동일시, Amen-Ra신이 되었다. BC 14세기의 Amenhotep 4세는 Akhenaton이라고도 하는데, 유일신 Aton(혹은 Aten=태양신)을 선언하며 종교 개혁. 그가 죽자 이집트에서는 다시 다신교로 돌아갔다. 요르단의 수도 암만 고고학회관에 있는 구리 두루마리에는 히브리어에 섞여 14 글자로 된 고대 그리스어가 더러 나오는데, 판독한 결과 이것이 ‘아케나톤’을 가리킨다는 것을 밝혀 내, 유대의 일신교에 영향을 준 것이 아니냐고도.


아모라(Amora는 단수, 복수는Amoraim) : 유대 학교에서 미슈나를 강의한 유대 학자들, AD 3~6세기에 게마라(Gemara=탈무드 제2 부=제1 부 미슈나의 주해서)를 편찬해 냄.


아슈케나지(Ashkenazi, 복수는 Ashkenazim) : 독일 지역의 유대인. 주로 중앙, 동유럽의 유대인. 스파라디와 대(對)하는 말. 창 10:3, 대상 1:6, 렘 51:27에는 ‘아스그나스’. 뜻은 ‘Yapheth의 후손’.


안식년(Sabbatical Year) : 7 년 주기로 일곱 번째 해에 경작을 쉬고, 노예를 풀어 주고, 빚을 탕감해 준다(출 23:11, 레 25:2~7, 20~11, 신 15:1~15). 이것이 일곱 번 되풀이된 50 년마다 희년(Jubilee)이 된다.


알리야(Aliyah, 복수는 Aliyahs, 혹은 Aliyot[h]) : 상승, 이스라엘로의 이주, 시나고그에서 율법을 읽기 위해 부름을 받음.


암 하 아레즈(Am Ha-arez) : ‘땅의 백성’, ‘원주민, 토착인’을 뜻하는 말. 바벨론 포로로서는 상층민들을 끌고 가고 하층 사람들은 팔레스티나에 그대로 남겨져 있었는데, 포로에서 귀환한 사람들이 이들을 매우 멸시하고 차별해, 무식한 사람 등의 멸칭(蔑稱)으로 쓰이기도. 이들은, 먹고 살기 바빠 율법을 제대로 지키지 못했다. 유복한 사람들은 안식일에 돈을 주고 사람을 시켜 집안 살림을 시킬 수도 있었지만, 이들은 집안 살림을 손수 하는 등 안식일을 율법대로 지키지 못해 죄인이 되는 것이다. 중상류층은 이런 죄인을 차별하고 상종하지 않았다.


앗수르(Assyria) : 바그다드보다 북쪽을 경계로 북부가 그리스어로 ‘아슈르(신)의 땅’이     라 는 뜻의 아시리아, 남부가 ‘바빌론의 땅’을 뜻하는 바빌로니아다. 최고 전쟁의 신           Assur가 도시 이름이 되었다가 나라 이름이 Assyria가 되었다. 뜻은 benign. 후에         수도는 니느웨(Nineveh)로.


(Jah, Iah, Yah) : Yahweh의 첫소리 ‘야’를 딴 것으로서 인명에 많이 들어가 있다.              Isaiah(Yesayah) : salvation of Yahweh 
        Jeremiah(Yirmeyah) : Yahweh casts or found 
                              뉴톰슨성경 주석에는 ‘야훼여 들어올리소서’ 
       Zechariah : 야훼가 기억하시다 
        스바댜  Shephatiah : 야훼는 심판하신다 
        Zebadiah : 야훼가 주셨다 
        *이것이 앞에 올 때에는 Jeh, Joh가 된다. 
        Jehezkel, Jehonathan, Jehonadab, Josua, Jozadak, Jehoram, Jozadak, Jehagaz,        Jehosabad, Jehojachkn, Jehojada, Jehohanan 등.


야고보와 야곱 : 이 이름은 바로 위의 ‘야’의 요소를 가진 이름으로 널리 사용된 것들.


    야고보(James) : (1)Zebedee의 아들, 요한의 형, 4대 사도의 하나. 스페인에서 포교, Herod Agrippa 1세가 처형. 시체는 기적으로 스페인 Santiago de Compostela(‘별의 들판의 聖 야고보’의 뜻. 스페인어로 야고보는 Jacobo=하코보, Jaime=하이메→영어권 James로. 프랑스에서는 Jacob=자콥과 Jaques=자크)로 옮겨졌다고. 스페인의 수호 성인. 통칭 St. James the Great, 혹은 St. James of Compostela.           (2)James the Less. 12 사도의 하나로서 Alpheus의 아들. (3)야고보서의 저자. St.     James the Less와 같은 인물이라고도. 예루살렘 교회의 장이 되었다. 통칭 St.        James the Just, 혹은 James the Lord's brother. 요셉과 마리아의 아들로서 주의     형제. ←(L)Jacomus←Jacobus 'Jacob' *Santiago=스페인어로 聖 야고보


야곱(Jacob) : Isaac의 차남으로 Esau와 쌍둥이. 이스라엘 12 지파 원조.   (L) Jacobus,   (Gk)Jacobos, (Heb) Ya'aqobh(원뜻=one who takes by the heel)←aqebh=heel


야물커(Yarmulke) : 기도할 때나 토라를 읽을 때, 혹은 평상시유대교 정통파나 보수파 남자가 머리에 쓰는 테 없는 모자. skull cap.


야훼(Yahweh) : 하느님의 이름. 하느님 이름을 모음이 없던 시절, JHVH, JHWH, YHVH, YHWH 등으로 4 글자로 나타내었는데, 그리스어로 ‘Tetragrammaton(tetra=4, gramma=letter→four letter word)’. 이 4 문자와 adonai(my Lord)의 모음을 조합시켜 학문적으로 재구성한 것이라고. 원뜻은 being, existence, 즉 ‘스스로 있는 자’.


     옛 유대인들은 하느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기가 황송해서 대신에 adonai(←adhonai←adhon=Lord +ai=my) 로 불렀다. 이 모음을 조화시키는 과정에서 한동안 ‘여호와’라고 했었는데, 야훼가 맞는다고.


    *사마리아에서는 Iabe, 알렉산드리아의 초대 교부 클레멘스는 Iaovai


야훼 자료, 엘로힘 자료 : 구약에는 하느님의 호칭으로 야훼(또는 야웨, 또는 여호와)라는 말이 들어 있는 자료(구약에는 야훼가 6,823 회 나온다)와, 엘로힘이란 호칭이 들어 있는 자료(구약에는 2,550 회 나온다)가 있다. 구약 중 이런 호칭이 나오지 않는 것은 에스더서, 전도서, 아가서뿐이다. 구약이 편집될 때의 자료들.→‘성서비평학에서’ 항목


에레이스라엘(Eretz Israel) : 이스라엘 땅. 약속의  땅. 가나안. 팔레스타인. 시오니스트당 이름.


에세네(Essene)파 : BC 2세기부터 AD 1세기 말까지 팔레스티나에 있던 유대교의 한 파. 금욕, 독신, 모세 율법을 준수하고 재산을 공유하며, 인가에서 멀리 떨어져 공동 생활. 쿰란 종단(단, 이들은 결혼 생활도 함), 세례 요한, 예수 등을 에세네파로 분류하기도.


엘(El), 엘리(Eli) : BC 2000년경 가나안 지방 셈족에 공통된 신의 이름이 El이었다. 일반명사. 고대의 많은 신들의 왕이고 창조주이고 인류의 아버지 되는 최고신. -i가 들어간 Eli는 my God(adhona +i=my Lord=adonai임을 참조. -i의 쓰임이 같다)로서 El Shaddai=‘전능하신 신’처럼 쓰이기도 하고, 사람 이름에 많이 들어간다. 몇몇 예를 들면


        Gabriel : ←gebher+el=man + God,     Raphael : God has healed,


        Israel : ←(Heb) Yisrael=one who strives with God 혹은 God fight←sara(to          fight)+el(God)             Shebuel : 하느님은 유명하시다


        Mehujael : 하느님이 싸우신다,    Samuel : 하느님의 이름←sem(name)+el(God)


        Michael : who is like God?,     Nathaniel : God has given


        Babel : Bab(the gate) + el(God)=신의 문


        *Babylon도 같은 뜻. 아카드어로 Babilani=Bab(the gate) + ilani(←ilu=God)


        Elijah : Eli(my God)+jah(Yahweh)=my god Yahweh


        Elihu : he is my God.     


        Elizabeth : (Heb)Elisebha=my God is oath←eli(my God)+sebha(seven)


        Elisha : El(God) + isha(←yesa=salvation)


        Elijah : my God Yahweh         Eliel=하느님은 나의 하느님


엘로힘(Elohim) : 이 단어는 El의 복수형이다. 그리고 야훼와 함께 사용되었다. 고대 메소   포타미아나 가나안 지방에는 신이 복수로 있었으므로.


  ① 그런 뜻으로는 ‘죽은 자의 영’(삼상 28:13), ‘신들’(출 12:12)이라는 용법이 있는데 이 경우는 복수 동사로 받는다.


  ② 유일신 ‘야훼’를 장엄하게 표현한 것. 고유명사 취급을 해서 단수 동사로 받는다.


  ③ 예외적으로 이방인의 신을 가리킨 경우(삿 11:24)가 있는데, 단수 취급이다.


여호와(Jehovah) : 구약성서를 영어로 번역할 때 흔히 쓰인 하느님의 이름. 하느님의 이름 Yahweh를 감히 부를 수 없어 adhonay(adonai=my Lord)를 쓰던 것을 번역 때 잘못해서 자역(字譯)한 것. 제대로 쓴 것이 ‘야훼’다.


열심당(Zealot. 행 1:13에는 셀롯) : AD 6년, 로마 압정에 항거해서 유대 땅에 생긴 정치적, 종교적 과격파로 급진적인 호전파. 66~73년 로마군과 싸움.


예시바(Yeshiva[h], 복수는 Yeshivas, 혹은 Yeshivoth) : 유대교 학교. 탈무드와 라비 문학을 연구하며 라비를 양성. Rosh Yeshiva가 그 본부격.


오경, 육경(Pentateuch, Hexateuch) : 오경(五經)은 모세 오경을 가리키지만, 육경이라고 하면 여기에 여호수아를 더한다.


오메르(Omer) : ①유월절 다음날(무교절)부터 칠칠절(Shabuoth) 전날까지의 49일간. 라그보메르 참조. ②고대 이스라엘의 건량(乾量)의 단위.


오순절(Pentecost)→칠칠절


외경(外經, Apocrypha←希 Apokruphos=hidden) : 90년경 얌니아 회의에서 정경을 정할 때 빠진 성경. 그리스어로 쓰인 70인역에만 있고, 히브리어 성경에는 없는 것. 가톨릭에서는 1546년 트리엔트 공의회에서 구약 외경 14권을 ‘제2 정경’으로 승인. 토비트, 유딧, 마카베오 상하, 집회서, 지혜서처럼 낱권으로 된 것도 있지만, 나머지는 여기저기에 조금씩 들어 있다.


    *마르틴 루터는 ‘표준적인 성경(정경)과 동격으로 볼 수는 없지만 읽어서 쓸모 있고 좋   은 책들이 외경이라 했다.


   *마카베오서는 구약 시대와 신약시대의 다리 역할을 해 주기도. 구약 끝에 있는 말라  기로부터 신약 시대까지 400년간이라는 말을 하지만, 다니엘서가 BC 2세기의 저작이므로, 그로부터 1세기 후반까지의 역사를 마카베오서가 전해 주고 있다. 찬송가 155 ‘주       님께 영광’(헨델)은 이에 관한 것. 외경의 태반은 이 시절에 기록되었다.


*개신교는 1618년 개혁파 중심의 도르트 회의, 1643 장로파 중심의 웨스트민스터 회 의에서 외경을 거부했고, 그리스 정교회는 1672년 외경 중 4 권만 수용. 


요세푸스(Flavius Josephus 37?~100?) : 유대 역사가. 아람어와 그리스어로 저술. 성경의 천지창조를 역사의 기원으로 하는 ‘창세 기원(Anno Mundi→A.M.)’을 썼다. 예수 탄생의 해는 A.M. 5440년.  A.D. 2000년=A.M. 7439년. 저서에 <유대 고지(古誌)>.


욤 키푸르(Yom Kippur) : 속죄일. Tishri월 10일의 신년제에 이은 참회의 나날의 끝 날, 한 해를 반성하고 신에게 용서를 구하면서 종일 단식하고 기도한다. yom(day) + kippur(atonement)=Day of Atonement. ←kipper=to forgive.


    *1973년 10월 6일의 속죄일에 이집트와 시리아가 이스라엘에게 도전한 제4 차 중동 전쟁을 ‘Yom Kippur War’라 한다. 아랍측은 ‘10월 전쟁’, ‘라마단 전쟁’이라고 하지만.


위경僞經(Pseudepigrapha) : 정경, 외경 이외의 것으로서, 구약 예언자의 저작이라지만, 정경과 배치되고, 외경보다도 가치가 떨어지며, 남의 이름을 도용한 것이 많다.


유다(Judah) : 히브리 족장 이름. 히브리어  Yehudah에서 왔다는데, 통속 어원은 ‘praised’. 12 사도 중의 ‘유다’는 ‘가룟 유다’(이것은 Judah가 아니라 Judas)와 구별하느라 Jude, 혹은 다대오(Thaddeus=아람어로 breasts)로 쓰기도 한다.


    *지명 Judea는 ‘Judah족의 땅’. *Jew의 어원도 Jehudhi.


유대력(曆) : 태양력과 태음력을 병용한 이스라엘 민족의 역법. 유대인이 천지 창조의 해로 믿고 있는 BC 3761년부터 기산, 1 년은 354일이고 19 년에 7 회 꼴로 윤년을 두어  384 일을 배분한다. 각 달의 이름은 Tishri(에다님월), Heshvan(혹은 Marcheshvan), Kislev(불월), Tebet, Shebat, Adar, Veadar(이것은 윤달에만), Nisan(아빕월), Iyar(시브월), Sivan, Tammuz, Abib, Elul. 교회력에서는 1년이 Nisan월에, 민간력으로는 Tishri월에 시작된다. 위 명칭은 바벨론 포로기 이후의 이름이고, 옛 가나안 시절에는→ 괄호 안의 푸른 글씨의 이름이었다(그렇게 되면 아빕월이 둘이 되는데?).


유월절→파사


율법→토라


율법 감사절(Simhath Torah) : 토라를 54로 구분, 안식일마다 한 구분을 읽어, 1 년 동안계속, 초막절의 8 일째(Tishri월 23일) 완독을 축하하는 축제. 곧장 두루마리를 도로 말아서 제1 구분을 읽고 축하 행진을 한다.


이그달(Yigdal) : 성가의 하나. 유대교의 13 개 신조를 노래로 한 것. 이그달이라는 말로 시작된다. 보통 금요일과 축제일 저녁 예배 끝에 부른다. 마지막 절은 죽은 자의 부활에 관한 것으로서, 칸토르와 회중간의 응답송으로 부른다. ←yighdal=he becomes great


이디시어(Yiddish) : 고지 독일어 방언에 히브리어, 슬라브계 언어가 섞인 것으로서 히브리문자로 기록. 러시아, 유럽 중부, 영국, 미국의 유대인 등이 사용.


이르군(Irgun) : 1931~1945년까지 이스라엘에서 일어난 수정주의 운동의 지하 군사 조직.


이슈브(Yishuv) : 정착. 에레스 이스라엘(팔레스타인)의 건국 이전의 유대인 공동체.


이즈코르(Yizkor) : 추도의 기도. 욤 키푸르(Yom Kippur)의 8 일째(Shemini Atzereth), 오순절(Shabuoth)의 이틀째, 유월절(Passover)의 마지막 날, 회당에서 율법 낭독이 끝난 다음 올리는 기도. 중세 히브리어인데 뜻은 ‘he remembers’.


자딕(Zaddik, 복수는 Zaddikim) : 유대교 기준으로 볼 때 덕이 있고 성인 같은 사람. 하시드파의 정신적 지도자.


정경(正經, Canon) : 표준이 되는 성경. Canon은 ‘갈대’ ‘막대기’ ‘자(尺)’에서 온 말→신앙의 표준, 생활의 표준→Canon이 되는 두 요소는 ①하느님의 말씀 ②공의회의 공인→구약 정경은 AD 90년경 얌니아(‘야브네’라고도=예루살렘 서쪽 지중해 가의 지명. 70년 예루살렘 함락 후 학교도 세우는 등 유대교도들의 활동 중심지) 회의에서 편집되고 인정됨.


     1.맨 처음 아가서(雅歌書=너무 에로틱)가 찬반 격론 끝에 채택됨.


     2.전도서(허무 사상으로 일관)도 찬반 격론이 벌어졌으나, 맨 끝 ‘하느님…’라는 구    절 때문에 채택.


     3.에스더서는 애국 사상뿐 ‘하느님’이라는 단어가 하나도 없어 격론. ‘부림절(스 9 :  20~)’의 기록 때문에 채택. 쿰란 문서에는 빠져 있었다.


     4.차후로는 ‘이 39권이 부동(가감 불허)’임을 이 때 결의함


    *신약성서의 경우 : 역사가 에우세비우스는 325년의 니케아 공의회 이전부터 <교회사> 를 쓰기 시작, 신약성서 정경에 대해 ‘인정되어 있는 것’과 ‘문제가 있는 것’의 두 항목       을 세웠고, ‘문제 있는 것’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는 것’과 ‘위경’으로 갈랐다.   27 권 중 히브리서 외의 것은 ‘인정되어 있는 것’과, ‘문제가 있는 것’ 가운데 ‘많은 사람에게 알려져 있는 것’으로 분류했다. 그리고 히브리서와 베드로 계시록에 대해서는, 일부 사람들에게 인정되어 있다는 미묘한 자리매김을 해 놓고 있다.



    소아시아의 라오디케아 회의에서는 27 권 가운데 요한 계시록을 제외한 26 권의 문서를 정경으로 하고 있다(363년).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27 권이 정경으로 확정되었다고 한 것은 아타나시우스(295~373년)의 <제39 부활절 서신>(367년)이다. ‘어느 누구도 여기에 덧붙여도 안 되고, 여기서 덜어내도 안 된다’고 했다. 그 후, 393년의  히포 회의에서도 27 권이 정경임이 확인했고, 397년의 카르타고 회의에서도 이 27 권을 확인. 동방에서도 692년의 콘스탄티노플에서 열린 툴루스 회의에서 27 권의 문서를 정경이라고 확정했다. 419년의 히포 회의에서도 같은 결론.


    16세기 ‘오직 믿음으로’를 내세운 루터는 ‘행위가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고 한 야고보서가 행위를 강조했다고 해서 정경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그리스어로 kanon(→canon)이라는 낱말을 처음 쓴 사람은 352년경의 Athanasius다.
 


정통 유대교(Orthodox Judaism) : 오로지 율법만을 준수하는 전통적인 유대교.


조하르(Zohar) : 유대교 신비주의 카발라의 경전. 모세 5경의 히브리 신비주의적 주해서. 2~13세기에 쓰인 것인데, ‘The Bible of the Mystics’라고 불렸다. 원뜻은 brightness


죄(罪) : 기독교의 죄는 ‘하느님에게서 떠나 사는 삶’이지만, 유대교에서는 ‘율법에 어긋난 삶’이다. 살인, 무할례뿐 아니라, 알을 품고 있는 새를 취하는 일, 피가 묻은 채로 고기를 먹는 일도 죄다(약 2:10 참조). 죄에 대한 벌은 선민으로부터의 제외다.


초막절(草幕節)→숙곳


촐렌트(Cholent) : 동구계의 안식일용 요리. 주일에는 일도 할 수 없고 불도 피울 수 없으므로 전날 사위어 가는 불에 야채와 고기와 콩을 질그릇으로 끓인 것. ←(Yid.)tsho(l)nt


축제일 : 축제는 일곱이 있다. 유월절, 무교절, 칠칠절, 신년과 속죄일, 초막절, 수전절(신전 정화절), 부림절. 이 가운데 앞의 다섯은 모세 율법 규정에 의한 것이고, 다른 둘은 포로기 후에 시작되었다.


칠십인역(라 Septuagint) : 이집트의 프톨레마이오스 필라델파스(BC 285년~247년)는 왕실 도서관을 위해 모세 5경을 그리스어로 번역하게 했다. 유대인 12 지파에서 6 명씩이 번역해 놓았다고 해서 70 인역(LXX). 정경이 결정되기 전이어서 구약성서 정경 말고도 외경이 들어 있다. 그 후 4 기에 걸쳐 구약을 완역했다. 라틴어 Septuaginta=70.


    *당시 Alexandria의 인구 250만 명 중 100만 명이 그리스어를 쓰는 유대인이었다.


칠칠절, 맥추절, 초실절, 오순절(Shabuot[h], Pentecost) : 무교절(‘파사’ 항목 참조)에 첫 이삭을 요제로 드린 후 50 일째 되는 날. 시내산에서 율법 받은 것을 기념. 밀 추수의      첫 소산을 바친 뒤에야 먹을 수 있다. Feast of Weeks. Shabhua(=week)의 복수형.       출 23:16, 34:22, 레 23:15~21, 민 28:26~31, 신 16:9~12.


    *기독교에서는 성령강림절(Pentecost, Whitsunday). 부활절 후 제7 일요일. Pentecost  ←(그)Pentekoste←pentekonta←pente(penta-=5) + -conta(tens)


카디(Kaddish, Qaddish, Qodhes, 복수는 Kaddishim, Qaddishim. 아람어 Qaddis) : 거룩하다. 예배 끝에 드리는 송영. ‘거룩하다’의 뜻은 ‘(세상 만사와) 구별된다’, ‘다르다’.


    *히브리어에는 비교급, 최상급이 없다. 그래서 이사야 6장 3절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는 ‘거룩하다’의 최상급이다. 이를 영어로 ‘The Holiest’로 하지 않고 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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