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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의 역사(119의 3)

2010.05.22 14:31

김유동 조회 수:4192

 

      그대로  ‘Holy, Holy, Holy’로 번역하는 바람에 우리 찬송가도 ‘거룩, 거룩, 거룩’이 되었다고.


카라이즘(Karaism), 카라이트(Karaite) : 히브리어 qara=‘읽다’에서. 8세기에 탈무드를 제쳐 놓고, 성서만을 문자대로 읽고 해석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자는 카라이파의 교의. 카라이파 사람을 카라이트라고 한다.


카발라(Kabbalah, 또는 Cabala) : 8세기의 유대의 라비들이 제창해, 중세 후기와 르네상스기의 신학자들에게 강한 영향을 준 구약성서의 전통적 신비적 해석에 의한 밀교적 신지학(神智學). ‘실천적 카발라’는 마술 형식. 중세 라틴어인데 ‘tradition’의 뜻.


카슈루트(Kashruth 또는 Kashrut) : 유대교의 식사 규칙.


케투바(Ketub[b]ah, 복수는 Ketubot[h]) : 원뜻은 ‘문서’. 결혼 때에 맺는 정식 부부 계약. 부부 재산 계약. 남편이 죽거나 이혼했을 때 아내의 생활을 지탱해 주기 위한 결정. kathabh에서 옴. 뜻은 ‘to wright’. 토라의 Ketubim(성문서집)과 어원이 같은가 보다.


코셔(Kosher) : 유대교 법(카슈루트)에 합당한 (특히 육류). 청정한. 레위기 11장, 신명기 14장에 나옴. 이디시어다. ‘미슈나 히브리어’로는 kaser(fit, proper). ‘부정한’은 tref.


‘양고기를 양의 젖으로 삶아서는 안 된다’는 식. 미국에는 유대교 율법에 맞게 음식  을  조리한 kosher shop이 있고, ‘kosher 인증서’가 붙은 음식물도 있다.

코헨(Cohen 혹은 Kohen) : 성직자. 아론의 자손으로서 일종의 특권과 책무를 지닌 일원.


콘베르소(Converso) : 중세와 르네상스기에 스페인에서 기독교 세례를 받은 유대인과 그 자손들. 이것은 스페인어인 것 같다.


콜 니드레이(Kol Nidre) : ‘(아람어) all the vow’. ‘욤 키푸르’에 들어가기 직전, 아직 밝을 때부터 해가 지기까지 회당에서 올리는 기도. 기도문의 첫머리가 Kol Nidre다.


    *독일인 Max Bruch가 첼로 명곡 <콜 니드라이>를 작곡하는 바람에 나치 시절 유대인 명단이 든 <음악 사전>에 브루흐 이름을 유대인으로 잘못 알고 올려 놓았다.


쿠파(Kuppah) : 헌금함. 유대인 공동체마다 있다. 3 명이 관리, 시혜는 의무였으므로 헌금하지 않으면 소유물을 압수할 수 있었다.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의류, 학교 교육, 결혼 지참금, 유월절 음식물과 포도주, 고아, 노인, 병자, 매장, 수감자와 난민을 도왔다. 한 공동체에서 1 개월을 지냈으면 쿠파에 헌금해야 한다. 3 개월 후라면 무료 급식소 기금, 6 개월 후라면 의류 기금, 9 개월이 지나고 나면 장례 기금으로 헌금. 헌금은 지난날 신전에 희생물을 바치던 일에 대신하는 일로서, 하느님에게 감사를 표하는 한 수단.


쿰란(Qumran) 사본, 사해 문서 : 1947년 사해 남쪽 쿰란 동굴들에서 BC 200년(탄소 연대 측정)의 두루마리를 발견. 이것이 발견되기 전에는 약 AD 900년경의 사본이 가장 오랜 것으로 치였다. 쿰란 문서에는 에스더서가 빠진 38 권이 있었으므로, 당시의 정경은 이  38권이었던 듯. 이사야서 66 장이 완전히 보존(말라기 일부도). 1952년 미국에 현존하는 MS와 쿰란 문서를 한 절씩 대조, 6 군데의 잘못다운 잘못이 있었을 뿐, 큰 줄거리는 차이가 없었다고. 그 후에 쿰란 부근에서도 옛 문서들이 발견되었으므로, 쿰란 문서와 더불어 사해 문서라고 하기도 한다.


    *18000쪽의 이 문서는 80%가 양피지, 20%가 파피루스로 되어 있는데, 잘 부스러져서  다루기가 어려웠으나, LA의 서셈족 문화 연구소의 주커만 박사가 적외선 영상 기법으로 다치지 않게 복원.


    *쿰란 동굴에는 두루마리 보관뿐 아니라, 빗물을 받아 모으는 지하 집수장, 공동 식사실, 도기실, 집필실 등이 있어, 68년 로마에 의한 예루살렘 함락 무렵 ‘에세네파’ 공동       체가 생활하던 곳으로 추정.

크네세트(Knesset) : 이스라엘 의회. 1948년 헌법으로 제정됨. 단원제, 의석 120.


키두시(Kiddush) : 안식일이나 축일을 거룩한 날로 맞이하기 위해 저녁 먹기 전에 드리는 의식. 또는 그 때 올리는 기도의 말. qiddus(sanctification)에서 온 말.


키부츠(Kibbutz, 복수는 Kibbutzim) : 이스라엘의 농업 공동체. 이에 비해 모샤브(Moshav, 복수는 Moshavim)는 개인 농장을 집약한 집단 공영 농장.


타나크(Tanach) : 유대교의 성서. 성서는 Torah(Law), Nebiim(Prophets), Kethubim (Writing)으로 되어 있으므로, Torah의 첫 글자에서 t(a), Nebiim의 첫 글자에서 n(a), Kethubim의 첫 글자에서 k(→ch)를 붙여 합성한 말.


타르굼(Targum, 복수는 Targums, Targumim) : 구약성서의 아람어로 된 부분 번역. 포로기 이후 민중 가운데 아람어를 쓰는 사람이 많아 이것이 필요했다.


타슐리크(Tash-lich, 또는 Tashlik) : 신년제인 Rosh Hashana 오후, 강 근처에서 기도를 드리고 나서 빵을 물에 던져 상징적으로 죄를 씻는 의식. ←taslik=you shall throw←salakh=to throw.


탄나(Tanna, 복수는 Tannaim) : 1~2세기 팔레스티나의 유대교 율법학자. 그 설교가 미슈나에 들어 있다.


탈리스, 탈리트(Tallith, Tallis 복수는 Tallithim, Taleysim) : 회당에서 아침 예배 때, 유대인 남자가 두르는 어깨 숄.


탈무드(Talmud) : 성문법인 토라와 함께 모세가 하느님에게서 받았다는 구전 율법. 본문인 Mishnah와 그 주해인 Gemara의 1, 2 부로 이루어져 있다. 유대인의 생활, 종교, 도덕에 관한 율법의 집대성이다. 400년경 Palestine에서 편집된 Palestinian (Jerusalem) Talmud와 500년경 Babylon에서 편집된 Babylonian Talmud가 있다. 3~5세기 예루살렘과 바빌로니아에서 미슈나를 가르친 율법학자 Amora(복수는 Amoraim)가 탈무드의 제2 부 Gemara를 편찬했다. Talmud의 원뜻은 institution, learning이므로 Talmud Torah라고 하면 율법 연구란 뜻. 교구 부속학교(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히브리어, 성서, 유대 역사, 유대교의 기초를 정규 학교의 방과후에 가르치는 학교)를 가리키기도 한다. 신전 제례를 주관하던 사두개파에서는 이 구전 율법을 인정하지 않았다.


    *1236년 교황 그레고리우스 9세가 탈무드 단죄에 동의, 1242년 대부분의 탈무드가         금서로서 불태워지는 일이 있었다.


테필린(Teffilin) : 성구 상자. 양피지에 구약 성서의 문구를 적어 작은 가죽상자에 넣어, 기도할 때 하나는 왼팔에, 또 하나는 이마에 매어 율법을 잊지 않도록 한다. Phylactery.


* ‘오늘 내가 명하는 이들 말씀을 너희 마음에 간직하고, 자녀들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아 있을 때나, 길을 걸을 때에도, 눕거나 일어날 때에도 이에 대해 이야기하      라. 이를 너의 손에 묶어 증표로 삼고, 눈 사이에 붙여서 기억해라. 너의 집 문설주에도      문에도 써 붙여라’(신명기 6장 6~9절)를 문자 그대로 실행한 것.

토라(Tora[h], 복수는 Torot[h], Tora[h]s) : 율법(The Law=성문 율법과 구전 율법. 주로 성문 율법을 가리킨다). 흔히 ‘모세 5경’을 가리킨다. 율법은 하느님이 주신 계시로서, 사람의 의무 전체를 요약하고, 사람의 하느님과의 관계를 규정해 놓았다. 유대인의 인생의 주요 목적은 율법을 지키고, 백성 전체를 위해 정해진 모든 규칙, 즉 할례, 안식일 준수, 각종 연중 행사, 회당 예배를 지키는 일이었다.    


    *구약을 일반적으로 율법서(Torah=The Law), 예언서(Nebiim=The Prophets), 성문    서, 또는 제문서(Ketubim=The Writings)로 분류한다.


    *Torah의 원뜻은 Instruction( 지시, 지도, 명령), 혹은 ‘법’인데, 이 말은 Hora[h], 즉     ‘가르치다’, ‘지시하다’에서 온 말이라고 한다.


    *성문 토라는 원래 한 권의 책인데, 파피루스 두루마리로 다루기 좋게 하느라고 5 권     (모세 5경)으로 가른 것이라고.


    *구전 율법인 탈무드는 AD 70년에 예루살렘이 함락된 후 바리새인들이 성문화했는데,   사두개파에서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토세프타(Tosefta) : 미슈나와 관계된 Tanna의 설교집.


티샤밥(Tishah b'Ab, Tishah b'Av) : 신전 멸망 기념일. BC 586의 Ab월 9일에 일어난 솔로몬 신전 멸망과, AD 70년의 헤롯 신전 멸망을 기념, 단식하고 기도한다.


파라샤(Parashah, 복수는 Parashoth, 혹은 Parashioth) : 안식일에 회당에서 낭독하기 위해 그 주의 분량으로 할당된 모세 5경의 일부분.


파르나스(Parnas) : 시나고그의 수석 임원, 혹은 선출직 평신도의 장.


파사(Pāsáh, Pasch, Pésah) : 유월절. 니산월 14일 저녁에 올림(출 12:27). 기독교인의 Easter. 이날은 karpas라는 음식을 먹는다. 봄과 희망의 상징으로 파슬리, 셀러리, 양상치 등 야채 요리인데, 유월절 피와 우슬초(hussop)를 기념, 소금물에 담근다. 영국의 Tyndale이 성서를 영어로 번역하면서 Passover로 함. 유월절 축제일이란 뜻으로는 Pasch(파스크). 형용사형이 Paschal이므로 여기서 (프)Pascal이라는 이름이 나왔다.


    *유월절 다음날부터 1 주일간은 효모를 쓰지 않은 빵(무교병)을 먹는데, 이를 ‘무교절’이라고 한다. 출애굽 때의 고난을 기념하며 하느님에 대한 전적인 희생과 봉사를 다짐.


팔레스타인(Palestine) : (라틴) Palaestina, (그리스) Palaistine, (히브리) Peléšeth(구약의 블레셋). BC 12세기경 지중해 북쪽에서 Philistia 사람들이 자리잡았기 때문에 land of the Philistines라는 뜻. 성서의 Canaan, 시오니즘과 이스라엘에서는 Eretz(땅) Israel.


페일(Pale) : 러시아 안에서 유대인이 영구히 살도록 허용된 차르(Tsar)의 25 개 지구. 이는 영어이므로, 러시아에서 어떻게 발음했는지 필자로서는 불명.


포그롬( Pogrom) : 피압박 소수 민족에 대한 조직적-계획적인 학살. 제정 러시아의 유대인 학살. destruction. 원뜻은 like thunder←po(like, next to) + grom(thunder).


프로젤리트(Proselyte) : 유대교로 개종한 자. ←希語 proselutos(newcomer)=pros-(~쪽으로) + eluth(to come). 이방인이 유대교로 개종하면 할례를 비롯한 율법을 지켜야 한다. 이방인 집에 들어가도 안 되고, 한 식탁에서 식사해도 안 된다. 지금까지의 이방인 사회의 모든 관계도 끊어야 하고, 온 가족이 개종을 하지 않는 한, 나머지 식구는 이방인이므로 자기 집에도 못 들어가고 식구들과 식사도 함께 할 수 없다. 그래서 유대교인이 되고 싶으면서도 개종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하느님을 두려워하는 자’라고 불렀다.


피유트(Piyyut, 복수는 Piyyutim) : 히브리어의 예배용 시가(詩歌).


필풀(Pilpul) : 탈무드에 관한 논의와 논쟁. 지나치게 자잘한 군소리.


하가나(Haganah) : 영국 위임 통치하에서의 팔레스티나에서 만든 유대 지하 무장 조직. 현 이스라엘 정규군의 기초가 되었다. 중세 히브리어 ‘방위(防衛)’에서.


하가다(Haggadah, 복수는 Haggadot[h]) : 구약 성서의 율법 이외의 부분에 대한 고대 유대인의 주석. Aggadah, Aggadatah라고도.


하누카(Hanukkah, Chanukkah) : 수전절(修殿節, 요 10:22). 이교도 Antiochus Epiphanes 에 의해 더럽혀진 예루살렘 궁전을 유다스 마카베우스가 BC 164년 탈환해서 정하게 만들어 하느님께 바친 것을 기념하는 축제. Kislev월 25일부터 8 일간 올린다. Feast of Dedication, 8 일 밤 동안 매일 촛불을 밝히므로 Feast of Lights라고도.


하스몬가(Hasmon家)→마카비(Maccabees)


하스칼라(Haskalah) : 18~19세기 동구에서 일어난 지적 계몽 운동. 유럽어와 히브리어의 지식을 넓히는 데 공헌.


하시드(Hasid, 복수는 Hasidim) : ①경건한 자. BC 2세기 안티오쿠스 4세의 유대교 박멸에 대항해서 시리아군과 싸운 경건한 유대교도. ②1750년경 폴란드의 유대교도들에게 일어난 신비주의적 경향의 신앙 부흥 운동에 가담한 사람들.


하시디즘(Hasidism) : 경건한 신비주의. 1750년경 폴란드의 유대교도 사이에서 일어난 신비주의적 경향의 신앙 부흥 운동. 바알 솀 토브가 일으킴.


하잔(Haz[z]an, 혹은 Chaz[z]an, 복수는 Haz[z]anim) : 유대 교회당의 재산 관리 임원, 전례문 읽는 자(cantor), 기도 인도, 안식일의 시작과 끝을 알림(눅 4:20의 ‘맡은 자’).


하프타라, 혹은 하프토라(Haftarah, Haftorah, 복수는 haftarot[h], Haftorot[h]) : 안식일이나 축제일에 시나고그에서 파라샤 직후에 읽는 구약 예언서 일부. 뜻은 conclusion.


할라카(Halakhah, 복수는 Halakoth) : 성서의 율법 부분에 대한 고대 유대인의 주석으로서, 유대교의 관습 법규인 탈무드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하가다(아가다)에 대하는 말.


할렐(Hallel) :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 등에서 낭송되는 시편 113~118, 혹은 136 편. ‘할렐루야가’가 많이 나온다. Hallel=prais.


할렐루야(Hallelujah, Halleluiah)  : Praise ye Yahweh.


할루츠(Chalutz, Halutz, 복수형은 Chalutim, Halutim) : 조국의 건설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20세기 초 외국에서 들어오는 이스라엘 이민.


헤데르, 케데르(Heder, 혹은 Cheder, 복수는 Heders, Hadarim) : 유대교의 초등학교. 7~13 세 어린이에게 히브리어 성서, 기도서 읽기를 가르친다. 원래의 뜻은 ‘방’.


헤렘(Herem) : 유대교의 파문(破門). 라비, 시나고그 혹은 공동체의 임원이 선언.


헤롯(Herod)의 가계(家系) : 다음에서 < > 표시는 성경에 나오는 통치자


◎제1 대


  <헤롯 대왕>(Herod the Great, BC 37~BC 4) : Herod Antipater의 아들. Idomea   사람, 이방인 취급. BC 37~BC 4년 이스라엘 통치. 2 세 이하 아기를 죽이라는 명을 내림(마 2:16). 사후 ①②③으로 분할 통치(分封)→3 분봉왕. 마 2:1~19, 눅 1:5


      *BC 4년 통치가 끝나므로 아기를 죽이라는 영을 내린 것은 BC 4년 이전이어야 하     고, 예수 탄신도 BC 4년 이전이어야. 예수 탄생은 BC 7년이 통설.


◎제2 대


(1) 마르타케의 아들들


   ①<헤롯 안디바>(Herod Antipas 재위 BC 4~AD 39) : 대왕의 셋째 아들. 대왕의 두 번째 유서를 로마서 인정받아 갈릴리, 베뢰아 영주로.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를 유혹해서 결혼, 부인인 아랍 공주를 내쳐 아랍과 전쟁 상태로. 세례 요한의 목을 치고, 예수를 재판(눅 23:7~12). 눅 3:1, 13:31 이하, 23:7~12, 막 6:14 이하


        *당시 팔레스티나는 로마 황제의 직할지였다. 세 분봉왕 위에 황제의 대리인           (procurator=지방장관) 본디오 빌라도가 있어 그에게 예수 사형 재가를 받음.


        *교활한 그를 가리켜 예수님이 ‘저 (암)여우’(눅 13:32)라고 지칭했다.


   ②<아켈라오>(Achelaus, 재위 BC 4~AD 6) : 대왕의 아들로서 로마에서 유대, 사마 리아, 이두매의 분봉왕(마 2:22)으로 인정받아 지배자 ethnarch라는 칭호를 받았다.


  (2) 클레오파트라의 아들


   ③<헤롯 빌립>(Philip 재위 BC 4~AD 34) : 서쪽은 갈릴리 호수, 북은 요단강 등 팔레스티나 북쪽(이두래, 드라고닛)을 분봉받아 다스림. 이 곳은 시리아와 그리스계 백성이 대부분. 눅 3:1.


     (3) 도리스의 아들


   ④안티파테르(Antipeter)


  (4) 마리안네의 아들


   ⑤아리스토불루스(Aristobulus)


   ⑥알렉산데르(Allexander)


  (5) 시몬의 마리안네의 아들


   ⑦헤롯 빌립(Philip) : 헤로디야의 첫 남편 막 6:17


◎제3 대 : 다음 셋은 모두 ⑤아리스토불루스의 자녀다.


   ⑧칼키스의 헤롯


   ⑨<헤롯 아그립바 1세>(Agrippa, 37~44) : 유대왕. ①②③의 땅을 재통일한다. 기독교에 반감을 가진 유대인의 환심을 사기 위해 초대 교회의 주요 멤버인 야고보를 죽이고, 베드로를 가두었다(행 12:1,2).  


   ⑩헤로디야(Herodia) : 삼촌인 헤롯 안디바①의 배우자, 막 6:17. 자신에 대해 입바른 소리를 하는  세례 요한을 참수시킴.


◎제4 대 : ⑪⑫⑬은 위 ⑨의 자녀, ⑭는 헤로디야⑩의 딸


   ⑪버니게(Bernice) : 숙부 칼키스의 헤롯⑧과 결혼한 다음, 길리기아 왕 폴레몬과  결혼, 후에 베스파시아누스 황제의 정부가 되었다가, 그 아들 티투스와 결혼한             것으로 유명. 행 25:13


   ⑫<헤롯 아그립바 2세>(Agrippa, 재위 48~70) : 위의 아버지 1세⑨가 죽을 때 17세였으므로 성년이 된 50년에 갈릴리와 그 북동쪽, 요단강 동편의 왕 겸 대제사장 임명권을 얻었고, 55년 네로에게서 갈릴리, 베뢰아 통치권 받음. 바울 심문.  행 25:13, 26 :1~32


   ⑬드루실라(Drusilla) : 18 세 때인 54년 유대 총독 벨릭스(Felix : 안토니우스 황제의 손녀, 클레오파트라와 차례로 결혼했다)의 세 번째 부인이 됨. 행 24:24.              Vesuvius 화산 폭발로 21세에 죽음.


   ⑭살로메 : 마 14:6~11


헬라파(Hellenist) : 분열하기 전의 예루살렘 기독교회(아직은 유대교의 한 파)에는 아람어를 주로 사용하는 유대 원주민 주류파(베드로를 필두로 한 12 사도 등)와 그리스어(헬라어)를 사용하는 이산 유대인(스데반을 필두로 한 일곱 집사 등)이 있었는데, 이들이 헬라파다. 헬라파는 신전과 율법 문제에 비판적이었지만, 원래 유대교도였던 주류파는 신전과 율법 문제에 대해 동조하는 경향이 있어 의견이 서로 대립되어 있었다. 30년대 전반 헬라파가 유대교도의 박해를 받아 스데반이 돌에 맞아 죽은 후 헬라파는 사방으로 뿔뿔이 흩어져 전도 활동을 하게 되었고, 교회 주류만이 예루살렘 신전에 남아 있으면서 구약성서와 예수 그리스도의 관계를 체계화하게 되었다.


    *골 3:11에 ‘할례당과 무할례당’이라는 표현이 나오는데, 할례당이 주류파, 무할례당이   헬라파인 것 같다.


홀로코스트(Holocaust) : ①전체를 태우는 번제물. ②대규모의 희생물, 대학살. 이 경우는 Shoa라고도.


후르반(Churban, Hurban) : ①예루살렘 신전의 파괴. 첫 번째는 BC 587 바빌론에 의해, 두 번째는 AD 70 로마에 의해. ②홀로코스트


희년(禧年, Jubilee) : 안식년이 7 번 지난 다음 해, 즉 50년째의 해. 안식년의 규례 +팔렸던 땅도 환원해 준다(레 25:8~55, 27:17~24). 이 해 욤 키푸르(속죄일)에 yobhel(원래는 ram→축제를 알리는 양뿔 피리, 즉 쇼파르)을 불며 자유 해방의 ‘희년’을 선포했다.


    *‘쇼파르’도 참조.


히브리(Hebrew) : ①외국인의 이스라엘인에 대한 호칭. ←(히) ibhri=one from across(the river=유프라테스강). BC 2천년기의 아시리아, 바빌로니아 문서에 더러 나오는 유목민 habiru(아카드어)에서 왔다는 설도. ②히브리어 : BC 9세기~AD 1세기의 고대 히브리어(구약에 쓰임), 라비들이 문어로서 미슈나(미슈나 히브리어), 탈무드(탈무드 히브리어)에 쓰던 중세 히브리어(그리스어와 아랍어로부터의 차입이 많음). ③1948년 이스라엘 건국 후, 에스라 이후 사어(死語)가 된 고대 히브리어를 부활시켜 공용어로.


히스타드루트(Histadrut) : 이스라엘 노동 총동맹. 1920 창시. Mapai라는 노동당도 있었다.


힐렐(Hillel) : BC 60년?~?AD 9년의 예루살렘의 지도적인 율법학자. 샴마이학파에 비해서 온건한 힐렐학파(Beth Hillel) 창시자. 바울의 스승 가말리엘은 힐렐의 손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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