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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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께서 인류의 구원을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삼일 후에 예수의 추종자들 가운데 두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약 30 리 떨어지 엠마오라는 마을을 향해 길을 가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자기들이 존경하고 사랑하던 예언자 예수를 잃은 허전함과 그 비극을 목격한 것에서 오는 충격과 전율을 아직도 떨쳐 버리지 못한 채 힘없이 길을 걷고 있었을 것입니다.
이 두 사람은 엠마오로 가는 도중에 한 길손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들이 알아보지 못한 길손은 다름 아닌 죽음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이었습니다. 그는 두 사람에게 무슨 이야기를 하며 가느냐고 물었습니다. 그 때 그로바라는 사람이 침통한 표정을 지우며 예수님에게 반문하기를 "예루살렘에 머물면서 이 며칠 동안에 거기에서 일어난 일을 당신 혼자만 모른단 말입니까?"라고 하였습니다. 예수께서 다시 묻자 그는 자세하게 대답하였습니다.
누가복음 24:19이하의 대답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사렛 예수라는 분이 계셨는데 그의 말씀과 행동에는 힘이 있는 예언자이었다는 것입니다. 그는 이스라엘을 구원할 분으로 희망을 걸고 있었는데 제사장들과 지도자들이 그를 로마 권력에 넘겨 십자가에 죽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가 죽은 지 사흘 후에 여자 몇 사람이 무덤에 갔다가 시신은 찾지 못하고 천사들이 예수께서 다시 살아났다는 놀라운 소식만 듣고 돌아 왔다는 것입니다.
글로바의 말을 들은 예수께서는 예언자들이 말한 것을 믿지 못하는 그들의 어리석음을 탓하시면서 그리스도가 고난을 당한 후에 영광 가운데 들어가실 것과 성경에 나타난 자기에 관한 기록을 모두 일러주셨습니다.
두 길 나구네는 예수의 자상하고 친절한 말씀에 감동하여 그를 저녁 식사에 초대하였고 하루 밤 쉬고 가시도록 권유하였습니다. 예수님과 그들이 식탁에 않았을 때 예수께서 빵을 들어 축복하시고 그들에게 떼어 주셨습니다. 바로 그 때 그들의 눈이 밝아져서 주님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 앞에서 삽시간에 사라지셨습니다. 그들은 서로 말하기를 길가에서 그 분이 말씀하시고 성경을 풀이 하실 때 마음이 뜨거워짐을 느꼈다고 고백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자기들이 떠나온 공포의 도시 예루살렘으로 다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엠마오로 가는 두 사람의 이야기는 오늘 우리에게 무엇을 전하고 있습니까? 그들은 예수의 부활에 관한 소식을 풍문으로 듣기는 했으나 아무런 증거도 보지 못하였고 따라서 아무런 확신도 없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직접 만나서 두 가지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첫 째는 그들이 길손을 만나 대화할 때 가슴이 뜨거워진 것이고 둘
째는 예수께서 빵을 떼어 주실 때 눈이 열려 부활하신 주님을 보게 된 것입니다.
이 두 가지 경험은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그를 믿는 자들과 항상 함께 계신다는 '현존'(presence)을 말해 줍니다. 바로 이것이 2000년의 교회역사를 통하여 우리에게 전해 내려온 부활신앙의 유산입니다. 우리는 이 시간 우리가 믿음의 조상들로 부터 물려 받은 이 귀중한 유산을 중심으로 주님의 부활의 의미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첫 째로 엠마오로 가던 그로바와 그의 친구는 좌절과 절망의 길가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게 됩니다. 그가 하느님의 말씀을 가지고 이야기할 때 그들의 가슴이 뜨거워졌습니다. 그 이야기는 하느님의 구원의 사랑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인간이 창조주 하느님을 배신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하느님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을 구원하신다는 말씀입니다. 이것은 곧 예수 자신에 관한 이야기였습니다. 두 사람은 이 이야기를 들을 때 가슴이 뜨거워지고 죽었던 영혼이 되살아나게 된 것입니다. 부활하신 주님이 그들과 함께 함을 느끼는 감격의 순간이기도 합니다.
감리교회의 창시자 존 웨슬리 목사는 훌륭한 부모님, 옥스포드대학의 학벌, 옥스포드대학의 강사란 화려한 배경에도 불구하고 미국 죠지아주에서 인디안 선교와 홉키란 여인과의 연애에 실패하고 런던으로 돌아 왔습니다. 그는 자신의 좌절과 절망에서 혜어나지 못하고 있던 어느 날 저녁 올더스게이트가의 작은 집회에서 '마음의 뜨거움움'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 뜨거운 경험은 신앙적으로 방황하던 웨슬리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는 나의 주님'이라는 확신을 갖게 하였습니다. 그는 좌절과 절망의 엠마오 길가에서 부활하신 주님의 현존을 경험한 것입니다.
엠마오로 가는 길 가에서 일어난 사건은 곧 우리와도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예수를 추종하던 두 사람이나 웨슬리와 마찬가지로 좌절과 절망의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도 엠마오의 길 가에서 신앙적이던, 세속적이던 간에 메시아를 찾아 다니며 많은 시간과 돈과 정력을 소비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결과는 빈번히 실패로 끝나고 낙심한 적이 한 두 번이 아닙니다.
어떤 여학생이 제 연구실 문을 노크한 적이 있습니다. 그 녀는 말할 수 없는 고독과 갈등에 시달리다가 도저히 견딜수 없어서 저를 찾아 온 것입니다. 그 여학생은 나에게 자기의 가장 이야기를 들려 주었습니다. 자기 집에는 돈도 많고 인류대학 출신도 많고 자동차와 집 그리고 어머니도 많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단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부모와 자식 간의 사랑의 만남과 형제들 사이의 인격적 대화가 없었던 것입니다. 가정에 없어도 될 것은 너무나 많고 반드시 있어야 할 사랑과 인격의 나눔은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이 여학생은 절망의 엠마오 길을 걸어가고 있었던 거십니다. 지금 바로 이 상황이 우리의 개인적, 사획적 현실인 것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요즘 한국사회에는 구원의 기쁨이나 희망 보다는 절망과 죽음의 사건이 더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청년층과 노년층을 막론하고 이혼이 유행병처럼 번지고 있고 결혼에 비해 이혼율이 40%에 이른다는 최근의 보도를 보았습니다. 있는 가정이나 없는 가정이나 모두 뜨거운 사랑과 인격적 대화의 나눔이 없기 때문에 그들은 절망의 길을 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일전에 초등학교 교장의 자살 사건이 발생해서 아직도 큰 사회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요는 그 문제의 근원이 어디있던지 간에 교육현장에 사랑과 인격의 만남이 사라진지 오래되었다는 것입니다. 인간교육은 사랑과 인격의 만남을 바탕으로 지식을 쌓아야 하는데 그 근거가 없으니 한국의 교육은 절망의 엠마오 길을 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자녀교육을 위한 한 가지 희망을 안고 미국으로 온 가정이 얼마나 많습니까?
미국은 이라크의 독재자 후세인을 축출하고 대량살상 무기를 색출한다는 명목으로 유엔이나 우방과의 대화도 마다하고 무서운 디지탈 전쟁을 시작하였습니다. 이 전쟁에서 미국은 아군의 희생을 최소화하고 적군의 피해를 극대화함으로서 최단 시일에 승리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결과 이라크의 수 많은 시민들과 아이들이 희생되고 인류의 유산인 고대 메소포다미아
의 문명을 모두 파괴하는 책임을 면키 어렵게 되었습니다. 청교도의 후손이자 기독교 국가인 미국이 국가 이익에 눈이 어두어 사랑과 대화를 저버렸기 때문에 미국과 함께 온 세계는 앞으로 좌절과 절망의 엠마오 길을 탄식하며 걸어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세계적으로 볼 때 엠마오로 가고 있는 두 사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우리는 길가에서 낯선 사람을 만나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문제는 우리가 그가 다가와서 대화를 시작할 때 우리는 그의 말에 응하겠느냐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일에 너무나 집착한 나머지 어느 누구와도 만나고 대화할 시간적, 정신적 여유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교만과 자존심 때문에 마음의 문을 열고 낯선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할 수 없을지 모릅니다. 우리는 너무나 많은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 것을 줄지언정 다른 사람의 것을 받아드릴 마음의 공간이 없을지도 모릅니다. 결국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인생의 엠마오 길 가에서 부활하신 주님과 함께 걸어가며 대화하는 일을 거부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 현대인이 가지고 있는 심각한 문제는 우리가 인생의 엠마오로 가는 길에서 시간이 지나고 공간이 바뀐다고 해서 우리의 좌절과 절망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요는 우리의 일상생활 한 가운데 찾아오시는 주님을 만나고 그 말씀에 경청하고 대화함으로서 하느님의 구원의 사랑으로 우리가 마음이 뜨거워지는 경험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바로 그 분이 나와 함께 하시는 주님이시라는 확신을 갖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신앙적 노력과 함께 성령에 역사라고 하겠습니다.
에마오로 가던 두 사람이 부활의 주님을 만난 다음 그들이 떠난 예루살렘으로 다시 올라갔다는 것은 그들의 삶이 좌절에서 용기로, 절망에서 희망으로 바뀌었음을 말합니다. 우리가 부활의 주님을 만나고 그의 현존을 깨달을 때 우리의 삶은 180도 달라지게 됩니다. 그것은 이제 우리 안에서 넘쳐 흐르는 기쁨과 용기와 생명을 나누어 주기 위하여 이웃과 세상을 나아가는 것입니다. 이 사악하고 불의하고 죽음이 만연한 세상으로 나아가서 고독과 굶주림과 배신과 아픔으로 죽어가는 이웃들에게 회망과 생명의 말씀을 말과 행동으로 전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곧 부활하신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심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둘 째로 예수님과 대화를 통해 마음이 뜨거워진 두 사람은 주님이 떡을 떼어 주실 때 어두웠던 눈이 밝아져서 그를 보게 되었습니다. 예수께서는 살아 계실 때 제자들과 함께 자주 식사를 나누셨고 마지막 만찬 때는 자기 자신의 십자가 고난에 대한 뜻을 가르치셨으며 들에서 오병이어를 가지시고 5천명을 먹이시는 기적도 베풀었던 것입니다. 이처럼 주님이 주시는 떡을 함께 나눈다는 것은 우리를 인생의 심오한 진리로 인도할 뿐만 아니라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는 기쁨을 누리게 하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두 사람에게 나누어 준 빵은 유월절 만찬에서 주었던 같은 빵이었을 것입니다. 그것은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십자가 위에서 상처 입은 주님의 살임에 틀림 없습니다. 이것은 좌절과 절망으로 생명을 잃은 모든 사람들을 살리는 '하늘에서 온 빵'입니다. 두 길 나그네는 주님이 주신 하늘의 빵을 받아 먹고야 눈이 밝아져서 새로운 세계를 보게 된 것입니다.
우리는 교회에서 주님의 성만찬에 자주 참여함으로 그리스도의 고난을 기억하게 됩니다. 또한 교회에서 성도들과 함께 음식을 나눔으로 성도의 교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진정으로 부활의 주님을 만나고 우리의 믿음의 눈이 밝아졌다면 우리가 알지 못하는 이웃과 사랑의 빵을 나누게 되는 것입니다. 성도들 사이에 나눔과 축제는 사랑과 빵이 필요한 이웃과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연습이고 준비운동에 불과합니다. 교회는 하느님의 사랑을 배우고 실습하는 실험실과 같습니다. 우리가 경험한 그리스도의 부활은 이웃과 더불어 나눌 때 그 진가를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 한국인은 특히 혼자 음식 먹기를 좋아 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대가족 제도와 마을 공동체의 전통이기도 하지만 음식을 가족과 이웃과 더불어 나눌 때 음식 맛도 더 해지고 기쁨도 넘쳐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빵은 혼자 먹는 것이 아니라 나누어 먹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지금은 우리가 도시화로 인해 떡을 사다가 먹고 모든 잔치는 예식장이나 호텔에서 하기 때문에 나누어 먹는 일이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옛날에는 잔치를 하게 되면 온 동리가 잔치판이 되었습니다. 떡은 서로 나누어 먹는 것이고 공동체에 속한 것이지 개인의 소유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떡은 서로 나눌 때 육신의 생명도 강건하게 될 뿐만 아니라 영적인 삶도 풍성해지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 사랑의 빵 속에 부활하신 주님의 생명이 임재하기 때문입니다.
지난 20세기에 희망의 신학을 주장하여 일약 세계적인 신학자가 된 위르겐 몰트만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으로 참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불행하게도 전쟁 중에 영국군의 포로가 되어 스코트랜드에 있는 포로수용소에 수감되었습니다. 어린 몰트만은 배고픔과 향수로 견딜 수가 없어서 삶을 포기하려고 여러 번 결심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곳의 교인들이 주일 마다 포로수용소에 찾아와서 함께 예배드리고 자기네들도 부족한 빵을 독일 포로들과 함께 나누어 먹었던 것입니다. 이 사랑의 빵을 나누어 먹는 것 때문에 좌절과 절망 속에 빠졌던 몰트만은 삶의 희망과 용기를 얻게 되고 드디어 목사가 되겠다는 미래의 비젼을 보게 된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는 20세기 후반 역사의 암흑기에 새 희망의 빛을 온 세계에 비춰주는 탁월한 신학자가 되었던 것입니다.
하늘이 주신 사랑의 빵을 나누는 것은 이처럼 놀라운 기적을 낳습니다. 그것은 그 빵이 부활하신 예수께서 몸소 떼어 주시는 사랑과 생명의 빵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먹는 사람마다 부활하신 주님의 현존을 경험하고 증거하는 증인이 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교우 여러분, 우리는 모두 엠마오로 가는 좌절과 절망의 길, 곧 죄악이 가득 찬 세상을 걸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느님의 은혜로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게 되었고 그의 가르침과 대화를 통하여 마음이 뜨거워져서 그의 임재와 그가 나의 주님이심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가 떼어주신 하늘의 빵을 먹고 영원한 세계를 바라보며 살게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 부활의 경험을 몸에 지니고 그리스도의 참 제자가 되기 위하여 더욱 헌신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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